삽질 이전의 이론/Arduino

아두이노에 대해서 - IDE(통합개발환경)

IDE?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줄임말입니다. 한글로는 통합개발환경이라고 부르죠.

 

공학적으로 설명하자면, 코드 편집기-컴파일러-디버거-인터프리터 등을 함께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합개발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역시나 이렇게 설명하면 이해하기 어려울 겁니다.

 

자, 여러분들이 저에게 메시지를 보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당연하게도 메시지 앱을 열어 글을 작성한 다음 전송 버튼을 누르겠죠. 간단합니다.

근데 메시지 앱에 글을 작성하는 칸이 없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굳이 메모장으로 가 글을 작성한 다음 그것을 저장해서 전송해야 하는 수고를 감수해야 할 겁니다.

이런 수고를 덜기 위해서 개발자들은 메시지 앱에 전송 기능뿐만 아니라 글을 작성하는 칸 또한 넣어놓은 것이겠죠.

 

통합개발환경도 마찬가지로 각각의 기능들이 분리되어 있을 때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개발에 필요한 요소들을 한 프로그램에 모아놓게 되는데, 이가 바로 IDE, 통합개발환경이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통합개발환경은 개발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한 곳에 모아놓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Arduino IDE - 설치

아두이노에게도 역시 통합개발환경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를 'Arduino IDE'라고 부르죠.

 

https://www.arduino.cc/en/software

 

Software

Open-source electronic prototyping platform enabling users to create interactive electronic objects.

www.arduino.cc

위의 링크에서 'Arduino IDE'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본사의 홈페이지이니 편하게 다운받으세요)

 

위의 링크로 이동하면 사진과 같은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빨간 펜으로 묶어놓은 부분이 [윈도우]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들입니다.

  • Windows Win 7 and newer :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링크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두이노 ID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이상만!)
  • Windows ZIP file : 아두이노 IDE 파일 자체를 다운로드하는 링크입니다. 설치받은 파일을 압축 해제하여 'arduino.exe' 파일을 실행하면 아두이노 IDE가 실행됩니다.
  • Windows app Win 8.1 or 10 : 윈도우 스토어에서 아두이노 IDE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도록 이동시켜주는 링크입니다. (윈도 8.1 이상만!)

파란 펜으로 묶어놓은 부분은 [맥]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들입니다.

애플(apple inc.) 사의 노트북이나 PC를 이용하고 있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세요.

  • Mac OS X 10.10 or newer : 아두이노 IDE를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링크입니다.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두이노 IDE가 설치됩니다. (Mac OS X 10.10 버전 이상만!)

위의 안내대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아두이노 IDE가 설치되기 시작할 겁니다.

설치하는 과정에서 무언갈 물어보거나 선택지 창이 뜬다면 긍정의 대답을 해주세요. (예, 확인, 설치 등등..)

 

설치가 모두 끝났다면 IDE를 실행시켜보세요!

 


Arduino IDE - 기능

이것이 아두이노 IDE를 처음 키면 나오는 창입니다.

각 구역을 확실하게 구분하기 위해서 검정 - 노랑 - 빨강 - 파란색으로 나눠놓았고,

맨 위의 구역부터 상단 툴바 - 툴바 - 편집기 - 콘솔 창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상단 툴바

상단 툴바의 모습

상단 툴바는 총 5개의 항목으로 나뉘어있고, 각 항목마다 세부항목으로 다시 나뉘어있습니다.

도움말을 제외한 4개의 항목을 다룰 예정이며, 세부항목은 중요한 것만 설명하겠습니다.


파일

파일 항목의 세부 항목들입니다.

  • 새 파일 : 새로운 아두이노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를 스케치 파일이라고도 부르며, 확장자는 ino입니다.
  • 열기 : 기존의 아두이노 파일을 엽니다.
  • 최근 파일 열기 : 최근에 열었던 10개의 파일을 보여줍니다. 파일을 클릭하면 선택한 파일이 열립니다.
  • 스케치북 : [내 문서\Arduino] 폴더 안의 아두이노 파일 목록을 보여줍니다.
  • 예제 : 기본 제공 예제와 라이브러리 내장 예제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클릭하면 해당 예제를 엽니다.
  • 닫기 : 해당 아두이노 IDE 창을 닫습니다.
  • 저장 : 현재 작성하고 있는 파일을 저장합니다. (자동으로 파일 이름과 같은 이름의 폴더 아래에 저장됩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다른 이름의 파일로 새로 저장합니다.
  • 페이지 설정 : 인쇄할 페이지를 설정합니다.
  • 인쇄 : 작성한 코드를 페이지 설정에 맞게 인쇄합니다.
  • 환경설정 : 아두이노 IDE를 설정합니다. 글꼴 크기, 줄번호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종료 : 열려있는 모든 아두이노 IDE 창을 닫습니다.

편집

  • 취소 : 이전 작업으로 되돌립니다. (한 단계 전으로)
  • 다시 실행 : 이전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 (한 단계 후로)
  • 잘라내기 : 드래그한 영역을 복사한 후, 그 영역 안의 내용을 삭제합니다.
  • 복사 : 드래그한 영역을 복사합니다. 영역의 내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포럼용으로 복사 : 구문이 색칠된 채로 내용을 복사합니다.
  • HTML용으로 복사 : HTML 문법으로 복사합니다.
  • 붙여 넣기 : 복사한 내용을 커서가 위치한 자리에 붙여 넣습니다.
  • 모두 선택 : 모든 내용을 선택합니다.
  • Go to line : 원하는 줄 번호로 이동합니다.
  • 주석 추가/주석 삭제 :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는 주석을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 들여 쓰기 추가 : 각 줄 시작 부분에 여백을 더 추가합니다.
  • 들여쓰기 줄이기 : 각 줄 시작부분에 여백을 제거합니다.
  • 폰트 크기 늘리기 : 편집기의 폰트를 늘립니다.
  • 폰트 크기 줄이기 : 편집기의 폰트를 줄입니다.
  • 찾기 : 원하는 텍스트를 편집기 안에서 찾습니다.
  • 다음 찾기 : 선택된 단어 기준으로 사용자가 찾으려는 텍스트에 부합하는 다음 문자를 찾습니다.
  • 이전 찾기 : 선택된 단어 기준으로 사용자가 찾으려는 텍스트에 부합하는 이전 문자를 찾습니다.

스케치

  • 확인/컴파일 : 편집기의 코드가 문법상 오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 업로드 : 편집기의 코드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어 아두이노에게 전송합니다.
  • 스케치 폴더 보이기 :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압축파일 형태의 라이브러리를 해당 코드에 추가시킵니다.
  • 파일 추가 :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 안에 있는 data 폴더 속에 원하는 파일을 추가시킵니다.

  • 자동 포맷 : 편집기에 있는 코드를 포맷(들여 쓰기 정렬)에 맞게 정리합니다.
  • 스케치 보관하기 : 현재 파일의 복사본을 압축하여 동일한 폴더 안에 저장합니다.
  • 인코딩 수정 & 새로 고침 : 편집기 내의 인코딩 방식과 다른 인코딩 방식의 문자가 들어왔을 때 이를 수정하여 이상하게 보이는 문자들을 보기에 합니다.
  • 라이브러리 관리 : 라이브러리 매니저를 통해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시리얼 모니터 : 연결된 보드와 통신을 진행하는 창을 엽니다.
  • 시리얼 플로터 : 보드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를 그래프 형식으로 표현합니다.
  • 보드 : 연결된 보드가 무엇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포트 : 현재 보드가 몇 번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COM1, COM2 포트에는 아두이노가 연결되지 않으니 COM1, COM2는 선택하지 않습니다.)
  • 보드 정보 얻기 : 선택된 포트에 연결된 보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툴바

툴바의 모습, 편집기 바로 위, 상단툴바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1. 확인/컴파일 : 편집기에 작성된 코드가 문법적으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2. 업로드 : 편집기에 작성된 코드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어 아두이노에 전송합니다.
  3. 새 파일 : 새로운 파일을 엽니다.
  4. 열기 : 기존의 파일을 선택하여 엽니다.
  5. 저장 : 작성하고 있는 파일을 저장합니다.
  6. 시리얼 모니터 : 연결된 보드와 통신을 진행하는 창을 엽니다.

 

편집기

  1. 탭 목록을 보여줍니다. 탭의 이름은 열려있는 파일의 이름과 동일합니다.
  2. 탭을 설정할 수 있는 목록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탭을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으며, 이름 또한 바꿀 수 있습니다.
  3. 편집창입니다. 이곳에서 코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콘솔

  1. 메시지 창입니다. 확인/컴파일, 업로드, 저장과 같은 명령을 수행시키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명령 수행을 성공했는지 또는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한 결과 메시지를 띄워줍니다.
  2. 과정 창(콘솔)입니다. 확인/컴파일, 업로드, 저장과 같은 명령을 수행시키면 그 과정을 세세하게 표현해주며, 오류가 발생하면 어느 오류인지도 알려주며, 파일의 용량과 같은 세부적인 내용도 알려줍니다.
  3. 줄번호 영역입니다. 현재 커서가 줄 번호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려줍니다.
  4. 보드 및 포트 정보 영역입니다. 어떤 보드, 포트로 설정되어 있는지 그 정보를 알려줍니다.

 


마무리하며

어느 정도 아두이노 IDE에 대해 알게 되었나요?

물론 아직은 서투를 수도 있지만 계속 사용하다 보면 분명 익숙해질 겁니다.

 

팁을 몇 개 드리자면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들, 특히 제가 굵게 표현한 명령들은 그 단축키를 외워두면 훨씬 빠른 코딩이 가능할 겁니다.

물론 빠른 게 다는 아니지만 확실히 코딩하는 데에 있어서 훨씬 편해지므로 추천드립니다.

 

오늘 글은 여기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언제나 모르는 것 있으면 댓글이나 개인 연락처를 통해 질문 부탁드립니다.

'삽질 이전의 이론 > Arduin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두이노에 대해서 - IDE(통합개발환경)  (1) 2021.07.08